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현대 91A 센터허브새들 교환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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작성자 스마트살수 작성일24-03-08 20:35 조회183회 댓글0건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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언제부터인지 주차후 차를 보면 2,3축 바퀴의 뒤틀림(?)이 보이기 시작했다.
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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기분탓일까 운행중 고속구간으로 들어가면 후축에서 롤링이 느껴져 바로 하체부에 전화로 예약을 하고 점검을 받기로 했다.


현장 쉬는날 차량입고.!!


증상을 느낀 후 인터넷으로 문제에 대한 정보를 찾아보기는 했지만 확실히 대형차 정비는 온라인에 정보가 부족하다..

이런저런 정보를 모아 모아서 종합적으로 내린 결론은 센터허브(센터방망이)쪽과 도큐로드(도끼롯뜨)쪽이였다. 


입고 후 점검 결과 허브쪽에서 유격이 발생되어 수리를 진행하기로 한다.


연식이 있는 차량 대부분이 그렇듯 너트및 조임이 있는곳에 풀림이 어렵다..풀림이 어려운곳은 산소를 이용해 열을 가한 후 풀어준다..
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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센터허브새들(센터방망이)을 분리해보니 스프링과 닿는면이 물결치듯(스프링 측면 형태) 변형된게 보인다.

변형으로 인해 스프링이 자리 잡지 못하고 유격만큼 틀어지고 흔들렸던 모양이다..


틀어진만큼 후축의 조인트 역시 편심으로 회전하며 데미지를 입을 가능성이 충분하다.
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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신품 센터허브새들을 조립하고 탈착한 새들을 보니 확실히 변형된 부분이 보인다..


※ 센터허브새들 부품정보 : SADDLE ASSY-LWR 55236 74001(91A/파워텍 호환가능)
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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스프링에서 U볼트를 분리 후 하부새들을 신품으로 조립하는 과정..

글 상단의 첫 이미지의 신품을 보면 확실히 주물 안쪽 스프링과 닿는 연삭면이 평면을 이룬다.
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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신품이 역시나 좋긴 좋다!!! 


한때 CNC 선반을 했던터라 부품으로 보는게 아니라 가공품으로 보게된다.

면취 부분을 손으로 한번 쓰~윽

선반가공 후 밀링작업도 병행했을 부품...감회가 새로웠다. 

CNC는 한동안 잊고 지냈는데...화낙프로그램 G코드 M코드..
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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조립시 U볼트 또한 신품으로 장착한 이유는 세월의 흐름속에 장력(?)을 잃었을까 싶어 분해한김에..(가격도 착하고)

U볼트의 경우 스프링을 잡아주는 너트의 조임이 강할수록 고무줄처럼 늘어지기 때문에 일정시간이 지나면 교환해 주는것이 좋다는 생각이다.
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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의외로 정비시간은 많이 소요되지 않았다..욕심같아서는 도큐로드(도끼롯뜨)까지 손보고 싶었지만..

사장님께서 상태 점검하실때 아직은 괜찮다고 하셨고 어차피 다음 정비때 브레이크랑 베어링쪽 점검을 받기로해서 그때 함께 작업하기로 했다.
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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대형차는 확실히 정비에 대한 정보가 많이 부족하다..


닦고! 조이고! 기름치자!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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